오늘은 관절(Joint) 중 척추관절에 대해 배워볼거에요.
여기서 잠깐!
관절과 근육의 차이가 뭘까요?
대충 짐작해보면 관절은 뼈 일듯하고, 근육은 우리 몸의 살 안에 있는걸 근육이라고 할 것 같은데요.
관절은 뼈와 뼈 사이가 연결되는 부위이고, 정확히는 인대가 그 사이를 연결해준답니다.
그리고 건(힘줄)이 뼈와 근육 사이를 연결해주고 있어요.
*인대 : Sprain , 건(힘줄) : Strain
'인대가 나갔다'는 말을 들어보셨을텐데요. 굉장히 위험한 일이에요.
인대가 안쪽에 위치하기 때문에 , 인대가 다치면 건(힘줄,근육)도 함께 다칠 수 밖에 없거든요.
아마 병원에서도 환자 이해를 쉽게 돕기위해, 인대가 나간것처럼 설명할 수 있어요.
인대가 나갈 가능성은 크게 없답니다.
보통 힘줄이 다쳤을 가능성이 커요.
바깥쪽 근육만 다친거라 인대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아 회복도 빠르게 됩니다.
척추는 우리 몸의 중심을 이루는 기둥 역할을 해요. 33개의 척추뼈로 구성되어있죠.
경추 (목뼈) 7개, 흉추 (등뼈) 12개 , 요추 (허리뼈) 5개 , 천추(허리뼈아래) 5개 , 미추(꼬리뼈) 4개의 뼈로 되어있구요.
다 외워야하냐구요? 아니요~
그래도 '경추라고 했을 때 목 뼈구나! 흉추는 등뼈구나! 요추는 허리뼈구나!' 정도는 당연한 상식이니
모른다면 꼭 익혀보도록 해요 ^^!!
척추는 머리를 받치고 있고, 아래는 골반과 연결되어있어요.
우리 몸의 가장 핵심 중심축인 척추가 얼마나 중요한지는 사진만 봐도 알겠죠?
만약 이 척추가 흐트러져있다면 어떤 현상이 발생할까요?
*척추 :개별 뼈, 척주: 그 척추들을 모두 일컬어 부름
아래 왼쪽 그림을 보세요.
이 '정상 척주 만곡'이 우리 몸에서 가장 안정적이고 정상적인 각도에요.
만약 이 각도가 흐트러진다면 가장 우측 그림과 같이 척추측만증이 나타나고,
허리통증으로 심하면 수술까지 해야할만큼 일상이 매우 고통스럽게 됩니다.
나중에 척추측만증 교정법에 대해서도 자세히 소개할텐데요.
책상에 앉아 하루종일 공부하는 10대 학생들에게서 많이 나타난다고 하죠.
척주가 점점 뒤틀리면 나중에는 통증으로 공부조차 못하게 될만큼 고통이 수반되니,
늘 바른자세를 유지하고, 필라테스, 요가같은 운동을 꾸준히 지속하며 내 몸을 관리해는 노력은 필수에요!
그렇다면 척주는 어떻게 운동하는걸까요.
앞서 기립근 근육들을 배우면서 운동법을 익혀봤어요. * 참고 : 기립근 근육
다시 한 번 복습 해볼게요 :)